-
int x = 100;
데이터 형식 식별자 대입연산자 데이터
// 컴파일러는 식별자 x를 위해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고 데이터 100 기록.
스택 : 값 형식, 변수의 생명 주기가 다하면 자동으로 데이터를 제거.
스택 메모리에 데이터가 쌓였다가 코드 블록이 끝나면 걷혀 제거됨.
힙 : 참조 형식, 더 이상 데이터를 참조하는 곳이 없을 때 가비지 컬렉터가 데이터를 치워줌
데이터 형식을 object로 했을 경우 코드 블록이 끝나면 식별자만 제거됨.
데이터 형식의 이름
byte는 크기가 1바이트, short는 short integer의 줄임말.
int는 integer을 줄인 것, long은 long integer의 줄임말.
char는 character(문자)를 줄임말.
부호 있는 정수(양수~음수) : sbyte, short, int, long
부호 없는 정수(0 포함 양수) : byte, ushort, uint, ulong
부동 소수점(소수점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움직이면서 수를 표현) : float, double, decimal 이며 숫자 뒤에 f, ,m을 붙여줘야함.
char는 '단일 문자', string은 "문자열"
bool : 논리형식, 범위는 true, false
object : 사용자가 만든 데이터 형식 포함한 모든 데이터 형식을 상속받았다. 모든 데이터 형식의 조상.
박싱 : object의 값 형식을 힙에 데이터 할당.
언박싱 : 박싱되어 있는 값을 꺼내 값 형식 변수에 저장하는 과정.
상수는 const 키워드
열거 형식 : 여러 개의 상수를 정리, enum 키워드
기반자료형은 정수계열만 사용 가능하며, 생략할 경우 컴파일러가 int 사용.
enum 열거형식명 : 기반자료형 { 상수1, 상수2, 상수3, ...}
멤버 연산자로 각 상수를 접근할 수 있음.
열거형식명.상수1
열거형식명.상수1
0이 아닌 변수 null이 필요할 때, Nullable 형식의 변수를 선연
해당 변수를 비운다는 뜻
데이터형식? 변수이름;
var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해당 변수의 형식을 지정, 단 지역 변수로만 사용 가능.
참고로 지역변수는 코드 볼록 안에서만, 전역 변수는 프로그램 어느 코드에서나 접근 가능.
C#는 호환성을 위해서 공용 형식 시스템(CTS)을 따른다.